청소년 이해를 위한 부모교육 프로그램 계획서 다운로드
[목차]
2. 까다로운 아이
어린 시절부터 자주 울고, 조금씩 자주 먹고, 원하는 대로 되지 않으면 금방 숨 넘어갈 듯이 소리를 지르며 울기도 한다. 이런 아이들은 키우기 어려운 아이로, 작은 변화에도 민감해 좋거나 싫은 감정이 분명하고 때로 자신의 욱하는 감정을 다스리지 못해 돌발적인 행동을 한다.
전체 아이의 10% 정도가 까다로운 아이 범주에 들어간다. 유치원이나 초등학교에 처음 들어가게 되면 더욱 예민해져 때로 신경질적이거나 산만한 태도를 보이고 변화된 환경에 적응하느라 공부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도 한다.
♣ 국어…짧은 글짓기를 많이 시키자
집중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독서감상문과 같은 긴 글짓기는 아이의 흥미를 떨어뜨리기 쉽다. 콜라, 햄버거, 땅콩 등 2~3개의 낱말을 제시한 후 자유주제로 짧은 글을 짓게 하는 것이 좋다. 이때 한 문장에 같은 단어가 모두 들어가게 한다. 단어를 넣으려면 생각과 비유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해력과 창의력을 키우는데 효과적이다. 이런 훈련이 어느 정도 되면 조금씩 낱말 수를 늘려 하면 된다.
국어를 잘하게 하고 싶다면 어릴 때부터 엄마가 아이와 수다떨듯 대화를 많이 할 필요가 있다. 이때 대화의 소재는 넓을수록 좋다. 아이가 알아듣든 모르든 뉴스에서부터 강아지 이야기까지 온갖 이야기를 하면서 대화를 통해 호기심을 자극하도록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