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개론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해결방안 DownLoad
 



사회복지개론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해결방안

사회복지개론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해결방안


사회복지개론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해결방안

목 차


I. 서 론 1

II. 한국 사회와 불평등 1

1. 불평등은 왜 사회 문제인가 1

2. 한국의 경우 특히 문제인가 왜 그런가 1

III. 불평등 해결을 위한 계층별 역할 2

1. 상층(사회지도층)의 역할 2

2. 중간층과 하층(일반 서민들)의 역할 3

3. 국가(국가 지도층)의 역할 4

IV. 결 론 5

I. 서 론

이동 생활을 하면서 수렵과 채집으로 생존해 오던 인류는 농업 혁명을 통해 정착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그와 더불어, 잉여 생산물이 생겨남에 따라 평등 사회가 계급에 따른 불평등 사회로 바뀌게 된다.
인류에 계급이 생겨난 이래로, ‘계급’과 ‘계급간의 불평등’이라는 개념은 우리 사회를 이해하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개념이 되었다.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상층과 그 기득권을 가지지 못한 하층간의 불...사회복지개론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해결방안

목 차


I. 서 론 1

II. 한국 사회와 불평등 1

1. 불평등은 왜 사회 문제인가? 1

2. 한국의 경우 특히 문제인가? 왜 그런가? 1

III. 불평등 해결을 위한 계층별 역할 2

1. 상층(사회지도층)의 역할 2

2. 중간층과 하층(일반 서민들)의 역할 3

3. 국가(국가 지도층)의 역할 4

IV. 결 론 5





I. 서 론

이동 생활을 하면서 수렵과 채집으로 생존해 오던 인류는 농업 혁명을 통해 정착 생활을 시작하게 된다. 그와 더불어, 잉여 생산물이 생겨남에 따라 평등 사회가 계급에 따른 불평등 사회로 바뀌게 된다.
인류에 계급이 생겨난 이래로, ‘계급’과 ‘계급간의 불평등’이라는 개념은 우리 사회를 이해하는데 없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개념이 되었다. 기득권을 가지고 있는 상층과 그 기득권을 가지지 못한 하층간의 불평등에 대한 불만은 시대에 따라 표출의 정도에 차이는 있지만, 우리 사회에 항상 존재하기 때문이다.
한국 사회에서도 예외일 수 없다. 최근 우리 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노사간의 분쟁은 Marx가 주장한 ‘자본가에 대한 노동자의 투쟁’을 그대로 재현하고 있다. 이러한 가지지 못한 자들의 상대적 박탈감은 우리 사회를 통합하고 발전시키는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본 보고서에서는 한국 사회에 존재하는 이러한 불평등이 왜 사회 문제가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고, 그러한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계층별 역할을 제시하고자 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나 스스로 이러한 문제들을 어떻게 살펴볼 것인가에 대해서도 언급하기로 한다.

II. 한국 사회와 불평등

1. 불평등은 왜 사회 문제인가?
불평등은 하층부의 ‘상대적 박탈감’을 발생시킨다. 이렇게 발생된 ‘상대적 박탈감’은 하층부의 상층부에 대한 반발심을 유발하게 된다.
사회 발전을 통하여 구성원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으려면, 그 사회에 소속된 모든 개인과 집단들이 힘을 합쳐 사회가 목표로 하는 바를 향해 다같이 나아가야 한다. 하지만 불평등이 불러온 ‘상대적 박탈감’은 사회를 돈 있는 자와 없는 자, 권력을 가진 자와 가지지 못한 자 등으로 분열시켜 사회의 발전을 저해시킨다.
‘불평등’이 사회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렇게 사회를 분열시켜 사회 발전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기 때문이다.

2. 한국의 경우 특히 문제인가? 왜 그런가?
앞에서 언급한 불평등 문제는 한국 사회에서 극명하게 드러나고 있다. 즉, 한국 사회의 불평등은 노사간의 대립을 불러일으켜 국가 경쟁력을 약화시키고, 정치권과 국가 시책에 대한 국민들의 불신을 조장하며, 각종 범죄의 발생을 야기하여 민심을 흉흉하게 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들을 보았을 때, 불평등이 사회에 끼치는 악영향이 다른 사회에 비해 유난히 심각하다고 보여진다.
자세히 살펴보면, 첫째, 불평등은 노동자들에게 아무리 노력해도 계층 상승의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하도록 하여 근로의욕을 저하시키고, 또한 자신들의 부당한 처우를 해결하기 위해 대화와 타협을 시도하기보다는 폭력적이고 극단적인 방법을 사용하도록 한다. 따라서 생산성의 저하, 잦은 노사분규로 인한 국가 경쟁력 저하가 큰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둘째, 불평등은 정치권과 국가 지도층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여 국민 통합에 큰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대통령과 국회의원을 비롯한 여러 국가 지도층에서는 국민들의 요구를 수렴하여, 그 요구를 해결할 수 있는 알맞은 정책을 제시하고 시행해야 한다. 하지만 아무리 정권이 바뀌고 새로운 국회가 열리더라도 힘없고 못사는 국민들의 생활은 조금도 나아지지 않고 있다. 부익부 빈익빈 현상만 계속될 뿐... 이러한 불평등으로 인해 국민들은 국가와 정부에 대한 불신만을 갖게 된다. 이것이 현재 한국 사회의 통합을 저해하는 가장 결정적인 원인으로 생각된다.
셋째, 불평등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은 범죄의 원인이 된다. 최근에 발생한 서울 강남 지역의 無차별?無동기의 납치와 살인 그리고 유영철 연쇄살인사건 등 최근 이 사회를 경악케 했던 범죄들이 대부분 개인적 원한이나 특정한 동기가 없이 불특정 다수에 대하여 저질러지고 있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이러한 범죄들의 원인을 불평등에 따른 ‘상대적 박탈감’으로 분석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사회 현상은 지식정보화 시대가 도래한 후,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는 모든 사회가 겪는 현상들이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들은 해결만 잘 한다면 사회 발전의 계기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한국 사회에서 이러한 현상들이 특히 문제가 되는 이유는, 해결하기가 힘들 정도로 그 정도가 심하다는 것이다. 비유하자면, 용수철을 양쪽으로 잡아당길 때 어느 정도까지 늘리면 용수철을 놓았을 때 다시 줄어들지만, 정도를 넘도록 늘리게 되면 용수철을 놓아도 다시 줄어들지 않는다. 지금의 우리 사회도 너무 늘려 놓아 다시 돌아가기 힘든 용수철처럼 다시 돌아가기 힘들 정도로 분열되어 있는 것이다.

III. 불평등 해결1)을 위한 계층별 역할

1. 상층(사회지도층)의 역할
‘Nobless Oblige’, 상층의 역할을 한마디로 표현하는 말이다. 이 말은 우리가 흔히 쓰는 말이다. 하지만 왜 귀족들이 의무를 지녀야 하는 것일까?
귀족들이 의무를 가져야 하는 이유를 ‘맹자(孟子)’가 주장한 ‘민본(民本) 정치’에서 찾고 싶다. 맹자는 천자의 자리가 백성으로부터 주어진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모든 지도자의 근본이 백성에게 있다고 말한다. 이러한 내용을 현 시대에 적용시켜 예를 들어보면, 우리 사회의 지도자라고 할 수 있는 대통령은 국민의 투표에 의해 선출된 것이다. 따라서 대통령의 근본은 국민들에게 있는 것이므로 자신의 권력을 사사로이 사용하여서는 안 되며, 반드시 자신의 근본인 국민들을 위하여 사용하여야 한다.
부유층들도 마찬가지이다. 1등의 영광은 꼴찌에게 그 근원이 있으며, 4성장군의 위엄과 권위는 자신의 명령을 따르는 병사들에게 그 근원이 있다

 

사회복지개론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해결방안.hwp 사회복지개론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해결방안.hwp 사회복지개론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해결방안.hwp 사회복지개론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해결방안.hwp 사회복지개론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해결방안.hwp 사회복지개론 -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해결방안.hw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