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더듬 아동이 갑자기 어린이집에서 말을 하는 것을 꺼려 한다면, 아동에게 도움이 되도록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다운
말더듬 아동이 갑자기 어린이집에서 말을 하는 것을 꺼려 한다면, 아동에게 도움이 되도록 어떻게 문제를 해결할 것인지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내용
대부분의 말더듬이는 아이들의 언어가 폭발하는 2~4살에 시작되는 경우가 많다.
언어가 거의 완성된 12살이 되면 아이들의 발달장애가 자연스럽게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
다만 자연회복이 잘 이뤄지지 않으면 평생 문제가 될 수 있다. 평소 말을 더듬는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말하기를 꺼린다면, 말을 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과 위축의 문제라고 할 수 있다.
그럴 때, 말더듬이 아이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지원이 제공될수 있을까
말을 더듬는 아이들은 어린이집에서 친구들로부터 나쁜 관심을 받을 수 있다.
놀림을 받을 수 있다. 이럴 때 교사들은 먼저 부모에게 아이의 상황을 전달하고 가정에서도 아이의 말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협조를 구해야 한다.
또한, 말을 더듬지 않는 아이들은 어린이집에서도 도움을 요청할 수 있어야 한다.
아이들이 말더듬이를 이해할 수 있도록 개별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말더듬이 아이들과 자유롭게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는 상황이 조성돼야 한다.
그리고 놀림 행동에 대한 개인적인 교육이 가능해야 한다. 그러나 교사들은 말을 더듬지 않는 아이들과 말하기 상황 이외의 다양한 놀이 행동을 똑같이 통제해야 한다.
즉, 말더듬이 아이들을 다른 아이들과 똑같이 취급하고, 말더듬이를 학습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실수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
게다가, 아이들이 말을 더듬어도, 다른 아이들처럼 기다리며 그들의 생각을 표현하도록 격려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아이의 말을 재촉하지 말고 아이를 대신하여 끝내는 것을 삼가야 한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확대/미리보기를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