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목생활을 했던 곳이어서 문화적 특성이 공통된다. 한국민족문화가 형성되는 과정을 보면 인종적 뿌리는 북방계 몽고인종이 관련되어 있으며, 언어학에 있어서는 알타이어계에 속하므로 북방계 유목민족의 공통된 생활양식인 기마수렵생활을 하였을 것이다.한국 의복생활 부족하지만 최선을 다해 작성하고자 노력하였으니 만족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장사도 (삼실총 제3실동벽)> ▲우리나라 주변국가의 복식을 살펴보면 중국은 서역 의복과 호복(胡服)의 바지 문화를 도입하여 한족의 문화와 복합시켜 공통문화를 형성한 것이고, 책은 수장(首長)급의 관모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실제로 고대 한민족의 역사에서 핵심적인 구실을 했던 부여와 고구려의 사람들은 호전적인 기질이 농후한 기마 민족이었고, 한국, 티베트, 따라서 말을 타고 사냥을 하기에 알맞은 북방계열의 좁은 소매의 저고리와 홀태바지를 입었다. 그 후 고구려, 신분지위의 차이가 현저해지고 이에 따라 복식도 거듭 분화되어 갔다. . 그럼 자료를 ......
한국 의복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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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복식의 원류를 찾아서
▲ 원래 옷치레와 몸치레라는 것은 기후와 풍토문화에 적응하여 생겨나게 마련이다. 실제로 고대 한민족의 역사에서 핵심적인 구실을 했던 부여와 고구려의 사람들은 호전적인 기질이 농후한 기마 민족이었고, 따라서 말을 타고 사냥을 하기에 알맞은 북방계열의 좁은 소매의 저고리와 홀태바지를 입었다.
이러한 북방계 양식의 옷의 분포는 남러시아, 몽고, 티베트, 한국, 심지어는 일본에까지도 퍼져있고 이 지역들이 대체로 기마 수렵, 유목생활을 했던 곳이어서 문화적 특성이 공통된다. 한국민족문화가 형성되는 과정을 보면 인종적 뿌리는
북방계 몽고인종이 관련되어 있으며, 언어학에 있어서는 알타이어계에 속하므로 북방계 유목민족의 공통된 생활양식인 기마수렵생활을 하였을 것이다.
이와같이 북방 알타이계와 그 문화적 특성 및 생활양식이 공통되므로 우리의 상대 복식문화의 원류를 찾는 기준은 북방 알타이계의 복식으로 한정지어 볼 수 있다.
(<장사도 (삼실총 제3실동벽)>
▲우리나라 주변국가의 복식을 살펴보면 중국은 서역 의복과 호복(胡服)의 바지 문화를 도입하여 한족의 문화와 복합시켜 공통문화를 형성한 것이고, 만주와 몽고는 우리와 같은 호복계통으로 그 조형이 같고,일본은 남방계열의 복장이었는데 4,5세기 전후 한국기마 민족의 복식과 흡사한 복식을 입다가 7,8세기에 중국의 의복을 도입하여 단령을 착용하고 차차 일본의 풍토에 맞게 새로운 양식을 전개하였다.
■ 상대한국복식(上代韓國服飾)의 기본구조(基本構造)와 특성(特性)
복식은 사회가 발달함에 따라 형태가 여러 가지로 변천하게 되는데, 그 요인을 들어보면 우선 사회발달에 의한 계급의 차이로 인한 변천요인으로서 삼한시대(三韓時代)에 이미 빈부(貧富)에 의한 경제적 계급과 전쟁포로에 의한 노예계급이 분열되어 있었다.
삼한시대의 기록에 의하면 일반인은 머리에 맨 상투를 노출했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책은 수장(首長)급의 관모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이것으로 삼한시대에 이미 상하(上下)의 계급이 분열되고 그에 따른 복식구분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 후 고구려, 백제, 신라 등 왕국수립시대에 이르러서는 빈부의 격심한 차, 국가기구의 복잡화, 신분지위의 차이가 현저해지고 이에 따라 복식도 거듭 분화되어 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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